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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리강론
    >  원리강론
  「원리강론」의 내용에 대한 정통성 시비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07-05-03 01:49     조회 : 4233     트랙백 주소
(선문대 김진춘 교수 「원리강론의 총서에 관한 고찰」의 논문을 부분 인용함)
 

통일원리를 반대하는 많은 사람들은 「원리강론」이 김백문의 「기독교근본원리」를 표절한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예를 들면, 박영관은 “「원리강론」은 신적 계시의 산물이 아니라, 초원 김백문의 「기독교 근본원리」를 표절한 것에 불과하다. 그것은 문선명씨가 김백문씨의 문하생이었고, 「기독교 근본원리」와 「원리강론」은 구조와 용어의 유사성이 많으며, 양자는 인간과 자연을 유추해서 창조주 신을 정의하고 있으며, 인간의 타락은 사탄과의 혈연적 관계임을 서로 밝히고 있고, 역사의 순환론적인 귀일주의를 주장하며, 그리고 새시대 곧 성약시대 등을 말하고 있다”(박영관, 1996. pp.50-55)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들은 많은 점에 있어 오해하고 있는데 그 몇가지만 살펴보자.
 

첫째, 그들은 1952년 5일 10일 완필된 「원리원본」에 대해서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 「원리해설」(1957.8.15발행)과 「원리강론」(19667.5.1발행)은 「원리원본」에 뿌리를 두고 있다. 선생이 1935년 소명을 받은 이래 10여년에 걸쳐 규명한 원리를 기록한 것으로 1948년 제자 김원필에 의해 확인된 ‘회계책’(「원리원본」의 전신)까지 고려하면 「원리강론」은 「성신신학」(1954.3.2발행)이나 「기독교 근본원리」(1958.3.2)보다도 훨씬 깊은 뿌리를 갖고 있다.
 

둘째, 「성신신학」의 내용과 그 체계가 「원리해설」과 많이 다르다. 「원리해설」은 「기독교 근본원리」보다 먼저 출간되었으므로 「기독교 근본원리」의 사상적 배경이 될 수 있는 「성신신학」과 「원리해설」을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원리해설」과 「성신신학」을 대비할 때 양자 사이에는 유사한 흔적조차 없다.  내용면에서 뿐 아니라 구조면에서도 양자는 서로 판이하다. 기본적으로 「원리해설」은 「원리원본」(1952.5.10)의 내용을 해설하는 입장에 있으므로 「성신신학」과는 다를 수 밖에 없다.
 

셋째, 「원리해설」(1957.8.15)이 발행된 후 불과 반년이 지나 「기독교 근본원리」(1958.3.2)가 출판되었는데, 이는 구조면에서 「원리해설」을 많이 닮았다. 즉 편(篇), 장(章), 절(節)과 같이  체계적으로 논리를 전개했을 뿐 아니라, 구성도 제1편 창조원리, 제2편 타락원리, 제3편 복귀원리로 대분함으로써 「기독교 근본원리」가 오히려 「원리해설」을 모방했다는 의심을 가지게 한다.
 

넷째, 「원리강론」은 통일교회로서 처음 낸 책도 아니고, 아주 새 책도 아니고, 「기독교 근본원리」에 앞서 나온 「원리해설」의 개정판이다. 「기독교 근본원리」는 3대 원리로서 창조원리, 타락원리, 복귀원리를 주장하나 그 세부 내용에 들어가면 「원리해설」및 「원리강론」의 내용과 많이 다르다. 특히 창조원리와 복귀원리는 더욱 그렇다.
 

따라서 「원리강론」은 그 근원을 보거나 발행시기로 보더라도 그리고 그 내용과 구조면에서 볼 때 「기독교 근본원리」와는 근본적으로 서로 상이하며 독립적인 경서라고 볼 수밖에 없다.
 

*「기독교근본원리」는 크게 서해(序解)(pp.23-56), 총론(pp.1-30), 제1편 창조원리(pp.33-330), 제2편 타락원리(pp.333-586), 제3편 복귀원리(pp.589-844)으로 구성되며, 창조원리는 다시 제1장 창조기원론, 제2장 창조원리론, 제3장 창조세계론으로, 타락원리는 제1장 악의 기원론, 제2장 타락원리론, 제 3장 타락의 세계론, 그리고 복귀원리는 제1장 기독관, 제2장 기독교교리원론, 제3장 복귀원리론으로 세분화된다.
 

*「원리강론」은 총서, 전편, 후편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구체적으로는,
전편 (제1장 창조원리, 제2장 타락론, 제3장 인류역사 종말론, 제4장 메시아의 강림과 그 재림의 목적, 제5장 부활론, 제6장 예정론, 제7장 기독론)
후편 (서론, 제1장 복귀기대섭리시대, 제2장 모세와 예수님을 중심한 복귀섭리, 제3장 섭리역사의 각 시대와 그 연수의 형성, 제4장 섭리적 동시성으로 본 복귀섭리시대와 복귀섭리연장시대, 제5장 메시아 재강림준비시대, 제6장 재림론) 등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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