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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독교
    >  기독교
  기독교의 이해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08-03-14 02:40     조회 : 6818     트랙백 주소

 

기독교 성서의 이해, 도올 김용옥, 통나무, 2007 년

 

 

 

 

기독교 물고기, ichthys...

 

희랍어 ΙΧΘΥΣ, Ιησούς Χριστός Θεού υιός σωτήρ

라틴어 Iesous Christos, Theou Uios, Soter

영어 Jesus Christ, God's Son, Savior

 

 

 

 

 

 

 

기독교 첫 세기...

 

1 단계 (BC 4 ~ AD 30 년경), 예수의 생애 (말씀의 지평)

2 단계 (AD 48 ~ 68 년경), 바울의 서한문 (신의적 지평)

3 단계 (AD 70 ~ 90 년경), 공관복음서 (역사의 지평)

4 단계 (AD 100 년경), 요한복음 (해석의 지평)

 

 

종교는 인간이 만들었고, 경전도 인간이 만들었다.

기독교나 기독교 성서도 인간이 만들었다.

구약도, 신약도...

 

 

 

 

 

신약의 진화...

 

 

정통 (orthodoxy) 과 이단 (heresy)...

 

‘이단’ 이라는 말의 당시 라틴어는 haeresis’ (선택) 이라는 의미이다.

결국 정통과 이단의 문제는 다수 (majority) 와 소수 (minority) 의 문제로

목소리 큰 놈이 정통이고 목소리 작은 놈이 이단이다.

 

기독교에서 정통’ 이라는 것은 이론상의 문제가 아니라

‘로마 교회의 다수에 의하여 지지를 받는 기독교의 형태’ 를 말하는 것이다.

 

동방교회는 다양한 이방철학이나 종교, 관습을 포용하는 절충주의적, 그러니까 크게 말해서 영지주의적 개방성을 유지한 반면, 로마교회는 구약의 정통성을 중심으로 하는 보수적 입장을 견지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로마교회는 애초부터 영지주의적 개방성에 부정적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당연히 성경이 없던 초기 기독교에 최초의 성경, 마르시온이 등장하였다.

마르시온은 구약과의 단절을 주장하였다.

마르시온 성경에는 누가복음과 바울의 10 개 서한이 수록되었다.

 

 

 

 

 

 

 

 

Athanasius & the Trinitarian, 아타나시우스와 삼위일체론자...

 

 

로마제국 황제 콘스탄티누스는 313 년 반포한 밀리노칙령으로 기독교를 공인하였다.

밀라노 칙령은 순수한 정치적 타협이었고 술수였고 전술이었고 탁월한 비젼이었다.

 

콘스탄티누스는 분열되고, 쇠락해가는 로마 제국 시대에

기독교 조직을 자기의 절대권력의 기반, 지배의 도구로 기독교를 활용하였다.

인간이 아니라 신이 통치자를 결정한다는 사상, 왕권신수설을 원한 셈이다.

콘스탄티누스 황제 이후에 정치와 종교권력이 융합한 황제기독교 (카톨릭교) 가 되었다.

 

교회에서 제 13 사도로 추앙받는 콘스탄티누스의 삶...

장인 (선제 막시미아누스), 아내의 오빠 (막센티우스), 이복누이의 남편 (정제 리키니우스), 심지어는 로마제국의 제 2 인자였던 친아들 (부제 크리스푸스) 까지 죽였다.

 

 

오늘날 기독교의 모습을 결정한 니케아 종교회의는 325 년에 열렸다.

초대교회 알렉산드리아의 두 종교지도자간 종교논쟁...

아리우스파 예수인간론아타나시우스파 ‘삼위일체론’ (Trinity, 성부,성자,성신)

 

결국 아타나시우스파가 승리하여

아타나시우스가 367 년 부활절에 자기 파에 유리한 것을 선택하여

현재의 성경과 같은 27 서 목록을 발표하였다.

이로써 27 서 정경 (canon) 에 끼지 못하는 것들은 외경이나 위경으로 분류되어

‘분서갱유’ 되어 현재 남은 희랍어성경 고사본은 약 5 천개 정도 남아있다. 

 

 

여호와의 증인 (jehovah's witness) 은 현대판 아리우스파이다.

그들의 신은 구약의 하나님 여호와 (Jehovah, 야훼) 뿐이고, 예수는 사람일 뿐이다.

워치타워 (watchtower, 파수대)  http://www.watchtower.org/ko/index.html

 

 

 

 

 

 

 

1546 년 라틴 벌게이트판 성서 (Latin Vulgate)...

트렌트 공의회에서 라틴 벌게이트판을 유일한 성경으로 선포하였다.

 

벌게이트란 원래 상스럽고 속되다는 의미인데,

당시에는 희랍어에 비하면 라틴어는 통속어였다.

 

 

 

 

 

 

1592 년 라틴벌게이트판을 수정한 ‘성서의 유일한 권위’ 클레멘트 벌게이트판 성서...

 

한국어 성경이든 희랍어 성경이든 라틴어 성경이든 영어 성경이든 고정된 판본은 하나도 없다.

오늘 날까지 절대적 기준이 되는 그 하나의 성경도 존재하지 않는다.

 

더구나 1963 년에 열린 제 2 차 바티칸공의회는 ‘하나님의 계시에 관한 교리헌장’ 속에서 벌게이트판 성경이 기여한 바는 지대하지만 그것이 유일무이한 권위를 가지는 않는다라고 선포함으로써 성서라는 문헌에 대해 다양한 접근을 허용하는 유연성을 과시했다.

 

축자무오류 (逐字無誤謬), ‘성경 원본에는 어떤 종류의 오류도 없다’ 를 주장하고

무조건 성경을 믿으라고 하기에는...

 

 

 

 

 

20 세기 최대의 성서 발견 양대 사건...

그곳은 이스라엘 사해 북단 쿰란과 이집트 나일강가 나그 함마디이다.

 

 

 

 

 

 

사해문서...

 

사해쪽에서 바라보면 달이 걸려있는 언덕 쿰란 (Qumran. moon hill) 에

에세네파 (Essenes) 공동체로 간주되는 쿰란공동체 (Qumran Community) 가 있었다.

 

1947 년부터 1956 년까지 쿰란지역의 11 개 동굴에서 800 여 개의 사본이 발견되었다.

기원전 2 ~ 3 세기부터 기원후 1 세기 사이에 필사된 것으로

그중 202 개는 히브리어 구약 사본으로

구약에 있어서도 고정적 원본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성서는 오랜 세월에 걸쳐 전달, 성장, 발전하는 과정중...

 

 

 

 

 

 

1945 년 나그 함마디 코텍스...

분서갱유를 피해 항아리에 넣어 동굴에 숨겨둔

13 개 코덱스 속에 신약에 해당하는 52 서가 발견되었다.

 

영지주의는 1945 년 ‘나그 함마디’ 문서로 다시 세상에 나섰다.  이집트 룩소르 북쪽 나그  함마디라는 마을에서 농부가 파피루스 뭉치가 가득한 항아리를 발견했다.  ‘도마복음’, ‘빌립복음’, ‘진리의 복음’ 같은 문서들이 쏟아져 나왔다.  초기 기독교 신학자들의 반박을 통해서만 알려진 영지주의에 대해 그들이 직접 쓴 문서를 통해 접근하는 길이 열린 셈이다.

 

이집트 콥틱 (Coptic) 크리스찬의 자유로운 지적 분위기는 영지주의 (Gnosticism) 이다.

(요한복음의 해석의 지평에는 영지주의라는 우주론이 깔려 있다.)

 

본래 ‘영지주의’ 나 ‘영지주의자’ 라는 말은 없다.

이는 후세에 자칭 정통파들이 자신과 구별하기 위해 사용한 말이다.

 

성서에서 나오는 영지는 ‘지식’ (gnosis) 이고,

이 지식은 기독교 신앙과 관련된 바른 앎 이다.

현재 우리가 ‘과학’ 이라는 말로 쓰고 있는 ‘사이언스’ 도 ‘그노시스’ 를 번역한 것이다. 

 

 

 

 

 

 

파피루스 (papyrus) 에 쓰여진 사본...

 

성경에 해당하는 ‘바이블’ (Bible) 의 고어는 ‘비블로스’ (byblos) 이고

비블로스는 파피루스의 순화된 발음일 뿐이다.

 

 

 

 

 

 

나그 함마디에서 나온 도마복음 (The Gospel of Thomas)...
도마복음은 114 개의 로기온 (logion) 으로 구성된 순수한 예수 말씀집이다.
 
 
맹목적 신앙이 아니라면 신앙은 이성과 공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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